[마음채널] 상담실은 언제 방문해야 하나요?
상담실은 언제 방문해야 하나요?
상담실은 관계나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겼을 때, 심리‧정서적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방문하시면 됩니다.
학교에 wee클래스나 학생 상담실이 생기고, 미디어 매체에 상담사들의 출연이 잦아지면서 상담의 문턱이 예전보다는 낮아졌지만, 여전히 상담실을 찾아오는 것을 머뭇거리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.
그래서 오늘은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시작을 주저하게 되는 2가지 고민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.
고민1.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요? 꼭 상담을 받아야 하나요? |
물론 혼자의 노력과 시간이 자연스럽게 해결해주는 심리적 어려움도 있습니다. 배가 아플 때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사라지는 것처럼 말입니다. 하지만 맹장염에 걸렸다면 아무리 약을 먹어도 해결되지 않습니다. 수술을 해야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죠. 심리적인 어려움도 마찬가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어려움도 있습니다. 그러니 현재 불편감을 느끼고 있다면, 상담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고민2. 상담/심리치료 기록이 이후에 아이의 삶(진학/취업)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? |
상담이나 심리치료 기록은 민감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진학‧취업 등의 이유로 외부기관에서 열람할 수 없습니다. 특히 상담기관은 의료기관이 아니므로 이후 보험 가입 등에도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 의료기관인 병원에서 치료를 할 경우에는 기록이 남는 것에 대한 걱정과 염려를 담당의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.
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상담 및 심리치료를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. 익숙하지 않아 더 고민이 되는 것도 당연합니다.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정확한 정보를 주고, 어려움을 함께 견뎌줄 전문가들이 충분히 많으니 지금 머릿속에 맴도는 그 고민부터 함께 나누시길... 지금 홀로, 온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권합니다.